- 직위
- 조교수
- 전화번호
- 062) 230-6182
- 세부전공
- 한국어문법교육
- 연구실
- 교수연구동 514호
학력
- 충남대학교 컴퓨터과학과 학사 졸업(이학사)
-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졸업(문학석사)
-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졸업(문학박사)
경력
- 한국외국어대학교 조교수(2015~2023)
- 이중언어학회 이사
-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사
- 한국 언어유형론 학회 이사
- 한국응용언어학회 이사
주요논문
- ‘은/는’과 ‘이/가’의 의미, 「국어학회」, 104/191/219, (2022.11.)
- 한국어 우언 조사의 결합 관계와 의미의 종합적 검토, 「언어연구소」, 98/87/112, (2022.11.)
- 한국어 연결어미 ‘-(으)면서’와 ‘-느라고’의 시간 해석과 의미 확장, 「담화·인지언어학회」, 29/2/173/193, (2022.05.)
- 한국어 정보 구조에서 테마-레마와 주제-평언의 분석 - 문두성과 대하여성을 바탕으로 -,「한국언어유형론학회」, 7/1/28, (2022.02.)
- 한국어 종결어미 ‘-다’의 자향성 분석, 「국어학회」, 99/107/135, (2021.09.)
- 한국어 유의어-반의어에 의한 체계 학습 연구 - 중국인 학습자의 행동반응을 바탕으로 -, 「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」, 62/119/145,(2021.08.)
- 한국어 문법상과 어휘상의 인지언어학적 접근, 「담화·인지언어학회」, 28/3/81/108, (2021.08.)
- Electrophysiological correlates of the action vs. role relations congruencies in visually situated auditory sentence processing in Korean, 「ROUTLEDGE JOURNALS」, 36/5/649/667, (2021.06.)
- 한국어 예비 교사의 상호문화성과 핵심 역량 인식 간의 상관성 연구, 「한국국어교육학회」, 127/459/490, (2021.06.)
- 터키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‘-고, -어서’의 의미지도 모형 연구: -Ip과의 대조를 중심으로, 「한국외국어교육학회」, 28/2/287/308, (2021.06.)
-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심성어휘집 연결에대한 모어 영향 연구, 「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」, 17/2/199/226, (2021.05.)
- 초급 명사-동사 어휘망에 근거한 한국어 어휘 교육의 개선 연구, 「우리말교육현장학회」, 15/1/197/223, (2021.05.)
- 한국어 중·고급 학습자의 그림에 대한 어휘 처리 연구: 어휘 판별 과제를 바탕으로, 「외국어교육연구소」, 35/2/71/89, (2021.05.)
- 등급별 명사-동사 연어의 심리언어학적 행동 반응 연구 -어휘 판별 과제를 바탕으로-, 「국제한국어교육학회」, 31/4/83/107, (2020.12.)
- 한국어 교육을 위한 복합 조사의 사용 양상 연구, 「한국국어교육학회」, 125/417/444, (2020.12.)
주요저서
- 임지룡 외 공저(2019), 인지언어학 탐구의 현황과 과제